HOME > 미국 > 조기유학
 
유학정보 - 10대 사립학교


사립기숙사제도의 학교를 보딩스쿨(Boarding School) 혹은 프렙스쿨(Preparatory School)이라고 부른다. 그 중에서 명문 Prep School은 어디인가 하고 궁금해 한다. 여러 가지 평가기준이 있겠으나 하버드 대학에서 발행하는 The Harvard Independent Insiders Guide to Prep Schools라는 책에서 The Big Preps 10개교를 들고 있다.

명문 10개교는 매사추세츠주에 있는 Phillips Academy(통칭 Andover), Deerfield Academy, Groton School, Northfield Mount Hermon School, 코네티컷주에 있는 Choate Rosemary Hall, The Hotchkiss School, Pomfret School, 뉴햄프셔주의 Phillips Exeter Academy(통칭 Exeter)와 St. Paul's School, 그리고 캘리포니아주의 Cate School이다. 더욱이 이 책에서는 이들 10개 학교 가운데에서도 최고의 교교는 Phillips Exeter Academy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Phillips Academy, St. Paul's School까지 3개 학교가 최고로 꼽히고 있다.

 Exeter와 Andover


Exeter와 Andover에는 훌륭한 시설, 유능한 교사진, 그리고 강한 스포츠 팀을 갖추고 있다. 게다가 재학중인 학생도 모두 우수한 학생들뿐이다. 그러나 과외활동 등은 Exeter가 Andover보다 경쟁이 심하고 공부면에서도 정신적인 중압감을 받는 경우도 있다. 졸업후에 그 같은 환경에서 회복되기 위해 1년간 휴양하는 학생도 있다고 한다.

8년간 계속해서 Exeter의 학생들은 Prep School의 하버드로 통하고 있다고 확신하고 있으며, 자기 학교쪽이 지명도가 높고 전통이 있다고 말한다. Exeter쪽이 학생수가 적은데도 불구하고 통상 Exeter의 졸업생이 Andover의 졸업생보다 수적으로 하버드에 진학하는 학생이 많아지고 있다. 한편 Andover의 졸업생은 자기 학교야말로 Prep School의 하버드로 Exeter는 오히려 예일에 필적한다고 말하고 있다. 두 학교 모두 몇 백 에이커의 토지에 Andover는 180개의 건물, Exeter는 103개의 건물을 소유하고 있다.
 

 Groton Hotchkiss


Groton은 학생들간의 사이가 좋은 상류사회적 모임이 많은 학교이다. 학습과 운동면에서 모두 뛰어나다. 명문교 가운데서도 가장 규모가 작은 Groton은 그래도 매년 6명 이상의 학생을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의 각 대학으로 진학시키고 있다. Groton은 SAT의 수학과 영어의 학교별 평균점에서 최고점수를 딴 기록을 갖고 있다.

SAT의 점수에 대해서는 Hotchkiss가 그와 비슷한 좋은 성적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Hotchkiss에서는 Groton과 몹시 다른 분위기가 있다. Hotchkiss도 마찬가지로 사교적인 학교지만 혁신적인 학교로도 알려져 있는 지적인 분위기의 학교이다. 성적의 기준은 매우 엄격하며 다른 곳에서는 B의 성적이라도 여기서는 C 밖에 받을 수 없을 정도이다.
 

 Choate


Choate는 조금 다른 분위기의 학교로 프렙스쿨 중에서도 최고로 인정받고 있다. Choate에서는 오늘도 또 한번 전통적인 프렙스쿨의 이미지를 부활시키려 하고 있다. 이 학교의 내용은 몹시 충실하고, 다른 학교가 통계적인 것(진학률이나 기부금의 금액 등)에 얽매이는 것에 비해 독특한 방식(다른 학교와의 비교에 관계하지 않는)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을 좋아한다.
 

 Northfield Mount Hermon


Northfield Mount Hermon은 1,000여 명의 학생과 400에이커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 세계에서도 가장 큰 프렙스쿨 중의 하나이다. 이 학교는 교육뿐만 아니라 인생에 대해서도 혁신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Choate와 Groton과는 다른 의미에서 Preppy의 정신이 있다.
 

 Pomfret


이 학교는 최근 가장 왕성하게 성장하는 곳으로 이름나 있다. 또 훌륭한 스포츠 시설을 갖추고 있다. 장래성 있는 학교이다.
 

 Cate


 Cate School은 아마도 서부에서는 최고의 기숙학교이고 동부의 프렙스쿨과 비슷한 정도로 학교내용은 충실하다. 다른 점이 있다면 겨울에 눈이 내리지 않는다는 것 정도이다. 규모적으로도 비교적 작은 학교지만 진학률도 좋고 운동면에서도 뛰어나다.
 

 Deerfield


Deerfield도 Cate와는 다른 의미에서 이색적인 학교이다. Deerfield는 10개 학교 중에 단 하나 남아있는 남자학교(남자학교는 일반적으로 점점 줄어드는 추세)이다. Deerfield의 운동부는 굉장히 뛰어나다. 또 학습면에서도 다른 명문교에 뒤지지 않는다. 멋진 캠퍼스가 있고 학교에는 전통과 자부심이 가득하다.
 

 St. Paul's


이 학교는 옛날부터 명예있는 학교로 알려져 있어서 기존의 교육에 만족하지 않고 나날이 세련된 교육을 행하고 있다. 또한 멋진 사람들과 만날 기회가 많이 있으며, 우수한 학생들이 유능한 교수진 아래 학습과 운동면에서 좋은 성적을 올리고 있다. 진학에 대한 수준도 Andover와 Exeter의 다음 정도이다. 또 St.Paul's의 학비는 명문교 가운데서도 가장 싸다. St. Paul's에 들어가면 장래성에 있어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곳이다.

한국의 중학교에서 이러한 Prep School에 유학가는 데는 긴 준비가 필요하다. 대개 미국의 Prep School은 형제나 자식, 친척 등의 입학을 우선으로 한다. 이것은 미국의 모든 학교가 입학은 열려 있고 졸업시키는 것은 약속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 사립은 나라와 주에서 지원을 받지 않고 어디까지나 학비, 기숙사비와 학교 관계자의 기부로 성립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런 관계자의 자녀를 받아들이는 것이 사명이다. 단, 입학해도 학교의 규칙을 지키지 않는 학생과 노력하지 않는 학생이 있으면 한국 학교보다 휠씬 간단하게 퇴학시켜 버린다.

10대 명문학교 이외에도 우수한 학생과 우수한 교사, 우수한 설비를 갖춘 학교는 많이 있다. 신중히 결정한 유학이므로 미국의 10대 명문교만 고집하지 말고 자기 수준에 알맞는 학교를 찾아서 유학 생활을 통해 실력을 쌓고 적응을 해나가야 한다. 실력이 되면 10대 명문학교로 유학을 가는 도전적인 정신을 가져도 좋다. 따라서 우선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