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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학정보 - 선정기준

뛰어난 고등학교

U.S. 뉴스지는 미국의 가장 명망 있는 교육연구단체의 하나인 시카고 대학의 여론조사 센터(the National Opinion Research Center)와 함께 1,053개 학교를 재검토 하면서 정밀한 접근방식으로 그들 뛰어난 학교들이 가진 서로를 능가하는 특성들을 발견하고자 했다.


학교 평가하기: 부모들을 위한 길잡이

U.S. 뉴스지는 지난 2년 동안 고등 학교들을 연구하면서 학교를 평가하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는데, 이 지식을 간추리고 정리하여 부모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우선적으로 4가지의 해야 할 작업이 있다. 즉, 어떤 학교의 방침과 주요 사항들이 우리가 특출하다고 하는 학교들의 것들과 대등한가를 평가해 보고, 그 학교의 통계치들을 조사하며, 학교 교장과 이야기 해보고, 그리고 학교를 방문하는 것이다. 이미 자녀가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다고 해도 학교직원의 변화가 절실히 요구된다면 이 조사내용이 이용가치가 있을 것이다.


학교의 특성


- 명문 학교들이 공유하는 특징들

특출한 학교들이 다 같아 보이지는 않지만 U.S. 뉴스지가 6개 도시권 지역의 1,053개 학교를 분석해 본 결과 그 학교들은 공통적인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아래의 문제들에 대해 질문해 보라. 그러면 자녀들의 학교를 평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만만치 않은 핵심 교과과정

핵심 교과과정이란 졸업을 하기 위해 학생들이 반드시 이수해야 할 최소한의 과목들로서 이들 필수과목은 각 주의 교육부에서 설정한다. 미국의 연방정부 교육부에서는 이 필수과목으로 3년간의 수학, 과학, 사회과목과 4년간의 영어과정을 권장하고 있다. 최소한의 이러한 교과과정을 거쳐 학생들은 미국의 대학 입학을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 어떤 학교들은 좀더 강력한 학업편성을 제시하는데 예를 들면 평균보다 많은 학점과 더 어려운 과정을 이수해야 하는 “장학생 학위증서” 같은 것이 있다. U.S. 뉴스지가 특출하다고 지목한 학교들에서는 많은 학생들이 4년간의 수학과 과학과목 및 3년간의 외국어 과정을 선택한다.


- 높은 기준과 기대치

명문 학교들은 우수한 엘리트 학생뿐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잘 해나가도록 촉구한다. 모든 학생들에게 높은 기대치를 가진 학교에서는 어떤 학생이 비록 필수과목을 다 이수하지 못하고 있다 해도 의욕이 넘칠 경우 우등과정이나 AP 과정에 참여할 수 있게 해주고 충분한 개인지도를 받을 수 있게 해 준다.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보라: 많은 아이들이 기회가 주어지고 이처럼 격려를 받는다면 4년 동안 “일반 수학”과 같은 쉬운 과목에서 의욕 없는 생활을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9학년 과정을 기초에서 고급 대수학(Algebra)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학과정으로 편성하는지 알아 보라. 부모들이 대학 진학을 위한 대수학 코스에 더 많은 할당량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직 교장이자 현 국립 교육 및 경제 센터의 프로그램 담당 부회장인 Judy Codding은 말한다. 그리고 엘리트 학급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다른 수준의 학급에서도 가르치고 있는 지를 알아 본다. 전형적으로 이들 선생님들이 그 학교 최고의 교사들이다.


- 훌륭한 자질을 갖춘 잘 준비된 교사들

“학습의 가장 중요한 결정요소는 아마도 교사의 전문성일 것이다”고 스탠포드 대학 교육학 교수인 Linda Darling Hammond는 말한다. 그녀의 연구조사에 따르면 더 많은 교육을 받고 수업경험이 많은 교사가 교사평가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으며 학생들이 표준화된 시험에서 더 높은 성적을 올리게 한다고 한다. 교사들이 모두 대학에서 전공한 자기 분야에서 가르치고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교사들이 그들 전공에서 석사학위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 보라. U.S. 뉴스지 조사보고서에 들어 있는 많은 특출한 학교들이 경험 있는 교사들과 신입 교사들을 짝지어 한 조로하는 좋은 지도자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경험 많은 교사가 신입교사의 수업을 관찰하고 신입교사가 노련한 교사의 수업을 관찰하면서 일년 내내 효과적인 프로그램이 진행될 것이다


- 가족-학교간의 협력

이제 자녀들이 매일 통학을 하지 않을 지라도 고등 학생인 그들은 여전히 부모들을 필요로 한다. “학부모가 고등학교 생활에 관여하고 있을 경우에 학생평가표의 평점이나 출석률 및 포부가 모두 향상된다.”고 존스 홉킨스 대학의 학교, 가족 및 공동체 협력 연구 센터의 관장인 Joyce Epstein은 말한다. U.S. 뉴스지가 선정한 일련의 특출한 학교들은 학부모의 참여와 협조를 얻어 학생들이 더 잘 해 나갈 수 있도록 격려한다. 고등 학교들은 부모-교사간에 규칙적으로 협의모임을 갖도록 해야 한다. 어떤 학교가 그러한 모임에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 학교 당국자들이 학부모와의 교류를 중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게다가 명문 학교들은 학부모들의 문의에 신속하게 응답한다. 학부모가 교사에게 메시지를 남겼을 때 회답을 받기까지 얼마나 걸리는가? 부모-교사 관계를 중시하는 교장들은 24시간에서 48시간 안에 응답할 것을 강조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학부모가 교장에게 전화를 걸어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권유한다. 학부모와 이상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학교는 많은 분야에 부모가 참여하도록 권유한다: 예를 들어 디트로이트에 있는 노비(Novi) 고등학교에서는 20개의 학교 정책 및 운영회의 중 16개 회의에 학부모가 참여한다. 학교 방침에 부모의 견해를 반영하기 위해서는 “학부모 정보망을 이용하라”고 전 하바드 교육 대학원 학장이었던 교육 개선의 권위자인 Theodore Sizer는 제안한다. 상담교사나 사친회(PTA) 대표가 여러분에게 학부모 몇 사람의 전화번호를 알려 줄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좋은 지도자

조언(Mentoring)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등한시 되지 않도록 해 준다. 이상적으로 교사나 상담자, 또는 코치가 1주일에 1시간 정도 20여명의 학생들과 학습능력이나 대학지원 및 사회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이다. 학교에 성인 조언자가 없다면 차선책은 동료학생 조언자 제도이다. “목욕을 하면서 많은 학생 조언자들이 상담을 하고 있다”고 교육전문가인 Sizer는 웃으면서 말한다. 진보적인 학교에는 전문 상담자가 있어 학생들을 조언자나 개인교사 및 의지할 수 있는 친구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훈련시킨다


- 높은 출석률

무단 결석자에 대한 처벌이 너무 엄격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것은 높은 성취도와 같은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그러나 저조한 출석률은 학교가 학생들의 출석에 무관심하거나 학생들이 출석에 무관심함을 의미한다. 매일의 출석률은 95%이하가 되어서는 안 된다. 만약 그렇다면 그 이유를 알아보라. 학교의 많은 학생들이 쉽게 결석을 한다는 것보다는 몇몇 고질적인 학생들이 저조한 출석률의 원인이라는 설명을 듣게 되는 편이 낫다.


- 교장이 지켜야 할 원칙들

학교의 예비 학부모로서 학교장과 적어도 15분간의 면담시간은 가져야 한다. 여기에 면밀히 조사해 보아야 할 몇 가지 문제들이 있다. 학교에 도착했을 때 교장실의 문이 열려 있는가 또는 닫혀 있는가를 주시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공립학교의 교장들조차도 학부모에게 학교에서 그들의 자녀를 받아 들이고 있다는 느낌을 주어야만 한다.


- 사명

교장은 사명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그것이 그저 학생들을 정시에 수업에 참여하게 하는 것뿐이어서는 안된다. 그 사명이 “모든 학생들이 특별한 개선 교육을 받지 않고도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라고 한다면 적어도 그 교장은 자신의 사명에 대해 적절하게 설명한 것이다.
학교 교직원의 동기유발

스탠포드 대학의 교수인 Larry Cuban은 “훌륭한 교장은 교사들이 학교 실천 과제를 공들여 준비하도록 충고한다”고 말한다. “얼마나 많은 교사들이 학업에 영향을 미치는 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가?”를 알아보라


- 자주성

교장이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들(학생 중재 프로그램을 위한 기부금, 부족한 교직원의 자리를 채워 줄 학부형 자원 봉사자 및 실력 있는 신입 교사 등)을 어떻게 얻을 것인가를 알고 있는가? 세부사항을 알려 주도록 요구하라

- 형태

어떤 종류의 학급 형태를 교장이 옹호하고 있는가: 예를 들어, 교사 중심(강의와 토론)인가 또는 협동적(학생들의 소그룹 학습)인가? 어떤 것이 좋다고 말할 수는 없다. 대단히 조직적이든지 또는 개인이 적극 참여하는 학습이 많든지 간에 어떤 것이 자신의 자녀에게 최선인가에 달려 있다.


- 훌륭한 업적

새 체육관이 있는가? AP과정에서 성과를 거둔 학생의 숫자는? 면밀히 조사해 보라.


- 숫자상으로 알 수 있는 것

숫자가 학교에 대해 말해 주는 것은 무엇인가

점차적으로 많은 주들과 교육구(School District)들이 학교에 대한 통계 숫자를 포함한 기록 카드를 내어 놓고 있다. 여기에 그 기록들의 의미를 알 수 있는 해독법이 있다.


- 학교 규모

낮은 중퇴율, 높은 출석률, 적은 규칙위반 문제들. 이런 것들이 2000명 이상의 학생을 수용하는 시설들과 비교하여 소규모 고등학교(학생 750명 이하)가 가지는 장점이다. 그러나 크다고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다. 규모가 큰 학교에서는 풍부하고 다양한 교과 과정이나 과외 활동을 선택 할 수 있고, 대부분의 수업을 같이 하는 소규모 학생그룹을 운영함으로써 대규모가 가지는 단점을 방지할 수도 있다.


- 지출

중등 학교들은 평균 학생 1명당 6,812 달러를 소비하며 그 중 82.5%가 교직원 인건비로 사용된다. 특정 학교의 정확한 수치보다는 그 학교가 있는 교육구의 학생 당 지출규모를 알 수 있다. 지출이 적은 지역에서는 종종 우수한 교사를 수용할 수 없다. 반면 높은 숫자가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 숫자는 새로운 책이나 거금의 스포츠 예산, 또는 비용이 많이 드는 특별 프로그램을 반영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 안전성

정학, 퇴학, 또는 체포 등의 숫자가 낮다는 것(예를 들어, 한 달에 5번의 정학)은 조용한 학교라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일 수도 있고, 학교의 교장이 위반자들을 언제나 처벌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그러한 경우에 대해 학생에게 질문 해 보라.) 기숙사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벌을 받는 원인, 즉 부정행위, 약물사용, 무기소지, 싸움, 교사를 모욕하는 것 등에 대하여 알아 보아야 한다. 실제로 안전한가를 알기 위해서는 그 지역의 경찰이나 상인들과 이야기 해 보아야 한다.


- 과학기술

평균치는 학생 7.8명당 컴퓨터 1대가 있고, 10개 학교 중 9개 학교에 1개 이상의 인터넷 접속시설이 있으며, 3개 학교 중 1개교에 교실 내 인터넷(웹) 접속시설이 있는 것이다. 가고자 하는 학교가 평균치에 맞는가를 알아 보라. 국립 교육 통계 센터의 Edith McArthur는 학교가 과학기술을 교육에 어떻게 응용하고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 보라고 주장한다. 교사들은 수업계획에 과학기술을 도입하고 있는가? 학교에서는 교사의 기술교육에 투자하고 있는가


- 수업규모

교사 대 학생 비율을 지표로 삼지 않도록 한다. “교사”의 범주에는 때때로 상담자나 보조자가 포함되기도 한다. 특정 과목들에서의 평균 수업규모와 평균 교사 분담량(교사 한 사람이 매일 만나는 학생의 수)을 알아 본다. 교사들에게는 에세이를 평가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영어 과목의 경우 학생 125명이 최대 한계이다.


- 교사 교체율 (이동비율)

공립학교에서는 평균 6.7%이다. 새로 온 교장이 능력이 떨어지는 교사들을 밀어 내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이 비율이 너무 높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하바드 교육 대학원 교수인 Richard Murnane은 교사들이 3년간의 수업경력을 통해 훌륭한 기반을 갖추게 된다고 말한다. 그러나 또한 “10년이 3년보다 더 낫다는 증거는 없다”고 경고한다.


- AP 숫자

학교에서는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AP 시험을 보는지 알려 줄 것이다. 다수의 학생이 최고 성적인 5와 4를 받았다면 훌륭한 것이다. 그러나 AP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아이들 중 얼마나 많은 학생이 실제로 시험을 치르는지를 알아 보라. 많은 학생들이 시험을 치르지 않고 있다면 그 학교의 AP 과정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모든 학생들을 시험에 대비시키기보다는 엘리트 학생들 중심으로만 수업을 하고 있을 수도 있다.


- 시험 성적

어떤 학교들은 SAT 시험성적에 대해 자랑하기도 하는데 그 점에 넘어가지 말아야 한다. 오랫동안 시험 평가자로 일해온 Monty Neill은 높은 점수는 돈 많은 부모와 관계가 있다고 말한다. 그보다는 학생들이 근본적인 지식에 정통해 가고 있는지를 보여 주는 표준화된 시험 점수를 알아 보라. 그리고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3년간의 성적을 알아 보아야 한다.


- 대학 입학률

졸업을 앞둔 500명의 시니어 학생들이 고등학교 졸업후의 그들의 계획에 대해 정확히 말할 수 있다고 믿는가? 이점이 대학 입학률을 항상 신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이유이다. 몇 퍼센트의 학생이 대학 준비 교육을 받고 있는지, 또는 몇 퍼센트의 학생이 SAT나 ACT 대학 입학 시험을 치르는지를 알아 보아야 한다.


- 졸업/ 중퇴 비율

대부분의 학교들이 이점에 대해 12학년만을 기준으로 삼고 있다. 실제적인 중퇴 비율을 알기 위해서는 4년간의 학년을 추적해 보아야 한다. 신입생은 몇 명이며, 졸업생은 몇 명인가? (U.S. 뉴스지의 기자들은 이러한 사실을 학교로부터 알아내는데 실패했다.) 똑같이 중요한 질문은, ‘중퇴 위기의 학생들이 학교에 남아 있도록 어떻게 격려를 받는가?’이다.
학교시절로 돌아가기


학교방문을 어떻게 성과 있게 만들 것인가

학교의 분위기 파악(매우 중요한 일)을 위해서는 허락이 된다면 학교 내에서 시간을 보낼 필요가 있다. 교장이 거절을 하는 경우 그 지역 교육청에 연락을 하여 공식방침이 방문을 장려하는 것인지를 알아본다. 일단 허락을 받는다면 반나절 방문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계획이 여기에 있다.


- 준비 작업(1시간)

공립학교의 안내부서나 사립학교의 입학담당 사무실에 전화를 건다. 학교 소개책자와 학생 안내서 및 학교신문의 복사본을 요청한다. 그 자료들을 읽되 모두 신뢰하지는 말아야 한다. 그 정보가 최신의 것인지 알아 본다.

행정 관리자와의 면담(1시간)

일반적으로 상담교사를 만나게 될 것이고 그가 질문에 답하고 학교를 둘러 보도록 해 줄 것이다. 학교 교장과의 면담을 요청해 보라. 그리고 앞에서 언급한 질문들은 해보도록 한다.


- 학교 홀 거닐기(10분)

수업이 바뀌는 시간에 건물 내부의 홀에 있어 보라. 학생들은 다음 수업을 위해 활발하게 옮겨 다니는가? 교사들이 현장에 있는가? 그렇다면 그들은 학생들을 모아 들이거나 학생들과 대화하는데 정중한가? 학생들에게서 난폭한 언어가 들려오지는 않는가? 종이 울린 후 홀이 비는가를 살펴보도록 한다. 그와 같은 현상은 학교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 벽 살펴보기(10분)

전시된 내용들이 스포츠에만 편중되어 있는가 아니면 학문적인 행사내용도 있는가?


- 도서실 훑어보기(10분)

학생들은 공부를 하거나 취미로 책을 읽으러 오게 된다. 다목적 도서실은 스티븐 킹의 소설 및 세븐틴 잡지에서부터 사무엘 베케트와 더불어 U.S. 뉴스지에 이르기까지 일반서적과 전문서적을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한다. 1999년 연감을 찾아보고 적어도 3년 이상 되지 않은 백과사전 한 세트와 1990년대에 판권 등록된 과학 서적들이 있는지를 찾아보라. 웹 접속시설을 갖춘 도서실이라면 미디어 전문가가 학생들이 웹 사이트를 조사하도록 도와 주는가를 알아본다.


- 화장실 둘러보기(5분)

폭력적인 낙서가 가득 차 있고 위협적으로 보이는 학생들이 빈둥거리고 있는가, 아니면 그저 화장실인가?


- 학급 방문(2시간)

약속을 하기위해 적어도 1주일전에 전화를 건다. 학급마다 수업 수준이 매우 다를 수 있으므로 두세 학급을 돌아 볼 수 있도록 요청한다. 수업에 15분 정도 참여하고 있으면 교사가일방적으로 가르치고 있는지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수업시간에 처음부터 끝까지 참관한다면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수업은 늦게 시작하고 일찍 마치는가(이것은 의욕이 없는 교사임을 보여준다)? 교사가 학생들이 참여하도록 밀고 나아가는가? 학생과 교사가 즐겁게 수업하고 있는가? 숙제가 주어지는가? 낮은 수준의 학급과 고급반을 방문할 수 있도록 요청한다; 명문학교에서는 양쪽 학급이 다 활기차다. 교사들을 보면 그 학교가 어떤 방식의 교육에 가치를 두는지를 알 수 있다.


- 학생 면담(15분)

교장에게 몇몇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지 요청해 보라. 학생들에게 학교를 좋아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물어 본다. 두 명의 학생은 충분치 않다. 그곳을 싫어하거나 좋아하는 두 사람만을 만나게 될 수도 있다. 10명정도의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다. 만약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게 하는 것을 교장이 꺼린다면 무엇인가를 숨기고 싶어 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